창의성을 어떻게 UP 할 것인가?
.........................................
마케팅 대가 필립 코틀러 책에는
창의적 사람들의 중요한 특성에 대한
창의적 전문가 길다 바이스부르트(Gilda Weisburd)의
견해를 잘 정리해 두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1. 창의적인 사람들의 개인적인 자질
융통성이 있다(확실한 것을 넘어 다른 것을 추구한다)
유동적이다(한 문제에 대해 여러 아이디어를 생각해낸다)
주도면밀하다(업무를 꼼꼼하게 살핀다)
모호함을 잘 견딘다(갈등에 잘 대처한다)
전체를 볼 수 있다(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취한다)
질문이 많다(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다)
질문이 많다(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다)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민감하다(타인의 요구를 이해한다)
호기심이 많다(사물을 갖고 노는 것을 좋아한다)
독립심이 강하다(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내놓는다)
사색적이다(자신들이 보고 듣는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한다)
행동 지향적이다(생각을 넘어 행동에 나선다)
집중할 수 있다(지속적으로 일을 추진한다)
집요하다(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헌신적이다(일에 깊이 관여한다)
유머감각이 있다(잘 웃고 사물을 설명하는 데 유머를 활용한다)
2. 창의적인 사람들의 공통적 자원
창의적인 사람들은 대화할 때 다음과 같은 것들을
자주 활용한다.
비유를 활용한다
이미지를 활용한다
논리를 활용한다
자신들이 관찰한 것들에 대해 ‘왜’라는 의문을 갖는다
3. 공통적 태도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들이 하는 일에 열정적이어서
어려움이 있어도 쉽게 그만두지 않는다.
잠재력과 힘을 최대로 활용하는 동시에 시간이
무한하지 않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들에게 창의성이란 과거와 미래를 잊게 만들어주고
현재에 몰입함으로써 자아를 실현하는 경험이다.
4. 창의성 표출
우리는 사물을 독창적으로 조합하고 합성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창의적’이라 말한다.
창의성은 다양한 생각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연결시키는
능력을 통해 표출된다.
어떤 영역을 잘게 쪼개고 그 각각의 조각들을
살피는 데 있어서도 창의성이 발현된다.
-출처: 필립 코틀러,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청림출판, pp.137-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