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ㆍ자산관리

 
작성일 : 14-08-22 14:48
가격과 가치의 투자원칙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050  

가격과 가치의 투자원칙

보험상품도 <가격과 가치의 투자원칙>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일반 개인들은 통상적으로 보장성보험을 들 때에 만기환급형 보험을 들 것인가, 아니면 자동차보험 처럼 순수보장형 보험에 들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합니다.

이런 고민에 대한 얘기를 하기 전에 먼저 보험의 유형부터 살짝 살펴봅시다. 보험은 크게 보아 위험보장을 주 기능으로 하는 <보장성보험>과, 위험보장기능과 저축기능을 동시에 갖춘 <저축성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보장성보험>은 다시 만기환급을 받을 수 있는 <만기환급형 보장성보험>과 만기환급을 받을 수 없는 <순수보장형 보장성보험>으로 나누어집니다.


잘 아다시피 <만기환급형 보장성보험 상품>은, 보험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소멸사유가 발생하지 않으면 납입보험료 중에서 일정한 금액을 보험계약자에게 환급해 주는 상품을 말 합니다. 반면 <순수보장형 보장성보험 상품>은 다릅니다. 보험기간 만료시에 보험계약자에게 돌려 주는 금액이 전혀 없다는 겁니다. 이 상품은 보험기간 동안에 위험보장 기능만 발휘하는 상품이란 얘기 입니다.

만기환급형 보험상품은 위험보장을 받으면서 동시에 만기가 되면 일정부분을 보험료를 돌려 받기 때문에, 위험보장기능만 갖추고 있는 순수보장형 상품보다 보험료가 더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같은 보험상품에 들 때에도 절대 불변의 투자원칙인 <가격과 가치의 원칙>은 여지없이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만기환급형이든 순수보장형이든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보험에 가입을 했을 때에 내는 보험료 총액과 나중에 내가 돌려 받을 혜택(보험혜택)을 면밀하게 따져 보면 내가 어느 보험을 선택해야 할 지에 대한 해답이 금세 나오는 것 입니다. 만기환급형이냐, 순수보장형이냐는 중요한 게 아닙니다. 만일 똑같은 보험혜택을 받는다고 하면, 만기환급형이나 순수보장형 중에서 가격이 가장 싼 보험상품을 고를 줄 알기만 하면 된다는 얘기 입니다.

이는 통상적으로 투자상품에 투자할 때에, 가격과 가치의 괴리가 가장 큰 투자상품을 선택을 하는 것과 똑같은 이치 입니다. 투자자들이 투자를 할 때에는 가치(나중에 투자상품이 갖게 될 가격, 혹은 투자상품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인 가치)가 같은 투자상품이라고 하면, 그중에서 현재 가격이 가장 싼 투자상품을 고릅니다. 그래야만 투자자들이 투자를 통해서 가장 큰 수익을 얻는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이는 투자상식과 같은 이치 입니다.

어떤 보험상품도 이같은 가격과 가치의 투자원칙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풀어서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들이 보험상품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보장혜택은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가치(보장혜택)를 얻기 위해서 개인들이 들이는 돈(보험료)을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치>가 같다고 하면 <가격이 가장 싼 상품>을 고르는 게 상책 입니다. 이런 정밀한 과정을 통해서 고른 보험상품이라면, 그게 만기환급형이든 순수보장형이든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같은 보장조건이라면 들어가는 돈(보험료)을 가장 적게 할 때에, 투자자(보험가입자)는 가장 큰 이익을 보는 것 입니다.

따라서 보험가입 이전에 이같은 가격과 가치를 먼저 따져 보아야 합니다. 즉 순수보장형 보험을 들 것인가, 만기환급형 보험을 들 것인가를 결정을 하기 전에, 그 각각의 보험상품들이 말하는 보장내용(가치에 해당하는 요인임)과 보험료(가격에 해당하는 요인임)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는 얘기 입니다.

만일 순수보장형에서 제시하는 보장조건이나, 만기환급형에서 제시하는 보장조건이 똑같다고 하면, 그 다음에는 그 각각의 보험에 들어가는 돈(보험료)과 납입기간을 면밀하게 따져야 합니다. 그래서 그 두 상품 가운데, 돈이 더 적게 들어가는 상품을 골라야 하는 것 입니다.

쉬운 예를 들어 봅시다. 다음의 보장조건들은 모두 다 가정 입니다. 20년간 보험료를 납입하고, 상해 발생시 보험금 1억원을 주는 보장조건 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조건 하에서 순수보장형은 월보험료 2만원, 만기환급형은 5만원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제 보험상품에 숨겨져 있는 가격과 가치를 계산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순수보장형에 가입하면 월3만원(=5만원-2만원)의 여유 돈이 생기는 셈 입니다. 그러면 보험가입자는 매달 3만원씩 생기는 돈을 갖고서, 20년간 어느 정도의 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는가를 사전에 계산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이 계산으로 나온 수치와 만기환급형 상품에서 나중에 돌려주는 환급액을 비교해보는 것 입니다. 이 수치가 이 환급액보다 더 크다면 당연히 순수보장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수치가 이 환급액보다 적다면 만기환급형에 가입하는 게 사리에 맞습니다. 전문가들은 통상적으로 이 수치가 이 환급액보다 크다는 말을 하기는 합니다만, 개인들이 20년간 투자를 해서 나오는 결과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것 입니다.

20년 후에 단순히 일정한 보험료를 돌려 받는다는 생각만으로 만기환급형에 가입하는 것은 투자원칙에서 보면 맞지 않은 행동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순수보장형이 좋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왜냐 하면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의 보험료 차액이 매달 발생해도, 이 돈을 개인들이 적절하게 매달 잘 운용하는 건 결코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 입니다.

* 출처 :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박갑주 교수 SNS 링크
<박갑주 교수 블로그>
박갑주 교수 스마트 블로그
박갑주 CEO특강 블로그
박갑주 포토월드 블로그
<박갑주 교수 유튜브>
건국대 AMP 유튜브
건국대 SNP 유튜브
강의 유튜브
이벤트 유튜브
<박갑주 페이스북>
박갑주 페이스북
건국대 AMP 페이스북
건국대 SNP 페이스북
판도라TV
다음TV팟
<박갑주 교수 링크>
박갑주 SNS 링크
주요 SITE 링크
명사와 함께 포토
명사와 함께 갤러리
박갑주 언론 보도자료
박갑주 언론 인터뷰기사
언론기관 시상식 사진
언론기관 시상식 동영상
언론기관 시상식기사
 
 

 
CEO 교육과정 사진
CEO과정 축사 동영상
 
해외시찰 사진
해외시찰 동영상
정중동ㆍ망중한 사진
정중동ㆍ망중한 동영상
 
 
건국대학교 AMP
건국대 AMP 교육개요
건국대 AMP 교육사진
건국대 AMP 졸업앨범
건국대 AMP 교육 동영상
건국대 AMP 축사 동영상
건국대 AMP 블로그
건국대 AMP 메일링
건국대 AMP 신문광고
건국대 AMP 기별 사진
★건국대 AMP 홈페이지
 
건국대학교 SNP
건국대 SNP 교육개요
건국대 SNP 교육사진
건국대 SNP 졸업앨범
건국대 SNP 교육 동영상
건국대 SNP 축사 동영상
건국대 SNP 블로그
건국대 SNP 메일링
건국대 SNP 신문광고
건국대 SNP 기별 사진
★건국대 SNP 홈페이지
 
 
 
 
 
242
279
1,204
444,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