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GE가 아닌 삼성전자의 브랜드 전략, AT&T가 아닌 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의 특성과 마케팅 전략, P&G가 아닌 LG 생활건강의 가격전략,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카드사들의 프로모션 방법 등 600여 페이지에 걸쳐 풍성하게 담은 책. 이 책을 통해 그 많은 마케팅 이론이 한국에서 어떻게 뿌리내리거나 실패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어떤 브랜드에 적합한 최고의 운영전략은 어떻게 짤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저자 KTF 조서환 전무는 군대에서 장교로 근무할 때 오른팔을 잃었지만 지칠 줄 모르는 집념으로 마케팅의 1인자로 우뚝 선 입지전적 인물. 그는 애경산업에 재직하면서 '하나로 샴푸'와 '2080 치약' 등의 브랜드를 개발, 대 히트를 기록했다. 지난 2001년 11월 KTF의 마케팅 전략실장으로 옮긴 뒤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이동전화 서비스'라는 카피문구와 함께 여성층을 타깃으로 한 '드라마'라는 브랜드를 선보여 시장 점유율을 크게 높였다. 마케팅 박사학위를 소지했으면서도 수십년간 다국적 기업과 국내 기업을 두루 거치며 실무에만 전념해온 저자는 자신이 배운 이론을 실무에 그대로 적용하며 얻어낸 성공과 실패의 경험들을 살아있는 마케팅 사례로 이 책에 모두 풀어냈다. 그리고 저자가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혹은 담당자의 교체 등으로 인한 업무단절을 막기 위해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프로세스와 자료들이 모두 실려 있다.
저자소개
조서환
애경-영국 유니레버 마케팅 매니저, 미국 다이알사 마케팅 이사, 스위스 로슈사 마케팅이사, 애경산업 마케팅 상무를 역임했으며, KTF 마케팅 전략실장 상무를 거쳐 현재 부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 마케터협회장, 대한 상공회의소 마케팅연구회장이기도 했으며 현재 아시아 태평양 마케팅 포럼 회장, 능률협회 마케팅 평의회장이다. 전경련 경영인 대상, 능률협회 경영인 대상, 경희대 경영인 대상, 매경&카이스트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국형 마케팅(21세기북스)』,『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위즈덤하우스)』을 저술했고,「하나로 샴푸」, 「2080 치약」, KTF의 이동통신 브랜드 「나(Na)」, 「드라마(Drama)」를 크게 히트시켰다.
추성엽
연세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CJ홈쇼핑㈜ 전략마케팅팀을 거쳐 애경㈜과 현대카드㈜에서 마케팅팀장을 역임했다. 홈크리닉, CJ몰, 가맹점주 대상 현대카드M, VVIP카드 더 블랙The Black, 슈퍼세이브Super Save 등의 개발과 마케팅에 참여했으며, 현재는 그동안 제조, 유통, 서비스업에서 일한 12년간의 마케팅 경험을 기반으로 No.1 Brand 대표 컨설턴트로서 블루오션 신상품 개발 및 마케팅전략 교육과 강연에 주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국형 마케팅』,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이상 공저), 『히트상품을 만드는 마케팅 엔진』, 『100권 읽기보다 한 권을 써라』,『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등이 있다.
목차
제1장 마케팅과 마케터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왜 마케팅인가?
3. 마케터의 역할
4. 마케터의 기본자질
5. 프레젠테이션 스킬
제2장 전략적 브랜딩 관리
1. 마케팅과 브랜딩
2. 전략적인 브랜드 로열티 관리
3. 패밀리 브랜드 전략
4. 브랜드 네이밍 전략
5. 브랜드 매뉴얼 전략
제3장 STPD 시장기획
1. 소비자 조사의 이해
2. 시장 세분화 전략
3. 타겟팅 전략
4. 포지셔닝 전략
5. 차별화 전략
6. SWOT 분석
제4장 마케팅 믹스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프로모션전략
5. TV광고전략
6. PR 전략
7. 인터넷 프로모션 전략
8. 공동 마케팅 전략
9. 인쇄매체광고전략
10. 옥외광고전략
11. 세일즈 프로모션
제5장 마케팅 6대 현안
1. 신제품 계발전략
2. CRM 마케팅
3. 인터넷 마케팅
4. 파트너십 마케팅
5. CI 전략
6. 글로벌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