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추천도서

 
작성일 : 14-08-22 14:20
한국형 마케팅 (전문 마케터를 위한 실전 총론 ) - 조서환(21세기북스)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061  
한국형 마케팅 (전문 마케터를 위한 실전 총론 ) - 조서환(21세기북스)

책 소개

가장 한국적인 컨셉이 가장 세계적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컨셉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했던 삼성전자 애니콜은 국토의 70%이상이 산으로 둘러싸인 한국지형에서는 미국의 평야지대에 맞추어 설계된 모토로라가 통화성공률이 낮을 수 있다는 암시전략을 사용했다. 이는 당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던 모토로라의 영역을 성공적으로 공략하는데 탁월한 방법이었다.
한국시장엔 한국시장만의 독특한 분위기와 관행이 있다! 우리는 이미 참眞이슬露, 아침햇살, 신라면과 같이 가장 한국적인 컨셉으로 크게 성공하거나, 태극기 휘날리며, 난타처럼 우리만의 독자적인 스타일로 세계시장 공략에 성공한 사례를 봐왔다. 한국시장은 미국의 시장과 똑같지 않다. 그러나 지금껏 나와 있는 마케팅 서적들은 외국기업의 사례와 원론적인 내용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GE가 아닌 삼성전자의 브랜드 전략, AT&T가 아닌 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의 특성과 마케팅 전략, P&G가 아닌 LG 생활건강의 가격전략,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카드사들의 프로모션 방법 등을 600여 페이지에 걸쳐 풍성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그 많은 마케팅 이론이 한국에서 어떻게 뿌리내리거나 실패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어떤 브랜드에 적합한 최고의 운영전략은 어떻게 짤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될 것이다.

장애를 의지로 극복한 마케팅 업계의 살아있는 전설
이 책의 저자 KTF 조서환 전무는 군대에서 장교로 근무할 때 오른팔을 잃었지만 지칠 줄 모르는 집념으로 마케팅의 1인자로 우뚝 선 입지전적 인물이다. 그는 애경산업에 재직하면서 '하나로 샴푸'와 '2080 치약' 등의 브랜드를 개발, 대 히트를 기록했다. 지난 2001년 11월 KTF의 마케팅 전략실장으로 옮긴 뒤 '여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이동전화 서비스'라는 카피문구와 함께 여성층을 타깃으로 한 '드라마'라는 브랜드를 선보여 시장 점유율을 크게 높였다. 이어 '나(Na)'라는 브랜드를 대학 캠퍼스 브랜드로 정착시켰다. 이러한 브랜드 마케팅 결과 그는 입사 1년여 만에 통화품질 1위, 여성시장점유율 1위 등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통해 5조원의 매출을 돌파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지난해 2월에는 전국에서 가장 점유율이 약하다는 호남권 총괄 광주마케팅본부장으로 부임하여 8개월 만에 광주를 중상위권으로 끌어올렸다. 마케팅 박사학위를 소지했으면서도 수십년간 다국적 기업과 국내 기업을 두루 거치며 실무에만 전념해온 저자는 자신이 배운 이론을 실무에 그대로 적용하며 얻어낸 성공과 실패의 경험들을 살아있는 마케팅 사례로 이 책에 모두 풀어냈다. 학자가 쓴 마케팅 책과 실무자가 쓴 마케팅 책은 분명히 다르다. 그 차이는 많이 알고 있다는 것과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다는 것의 차이만큼이나 엄청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내용은 실무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이론이 아니라 실무에 관한 이야기다
이 책에는 저자가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혹은 담당자의 교체 등으로 인한 업무단절을 막기 위해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프로세스와 자료들이 모두 실려 있다. 아마 필자도 초보 마케터 시절에는 체계적으로 정리된 매뉴얼이 없어서 애를 먹었을 것이다. 결국 수백억원이 걸린 프로젝트도 하나의 기획서로 완성되고, 프리젠테이션으로 결정된다면 소소한 데이터와 효율을 높여주는 서류양식은 업무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자료다. 따라서 마케팅 실무에서 쓰이는 모든 서류양식과 통계자료, 설문조사결과를 실어놓은 점은 이 책이 가지는 또 하나의 미덕이다.
이 책은 원고가 나오자 마자 바로 연대 학부 및 연대, 경희대, 이대 등 명문대 대학원 MBA 교재, 한국마케팅연구원,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마케터 추천도서로 채택되었다. 이 사실은 그동안 한국 고유의 사례에 대해 대학에서도 얼마나 목말라 했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여기 나온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KTF 등 한국형 초일류기업의 실제 사례를 각자의 업무에 응용해봄으로써 자신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이 마케팅 강국으로 거듭나는데 든든한 밑받침이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조서환
조서환 국내 기업뿐 아니라 영국 유니레버사(애경합작사), 미국 다이알사, 스위스 로슈사를 비롯한 다양한 다국적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해왔다. 20여년간 다국적 기업과 국내기업, 제조업과 서비스업, 생활용품과 화장품, 제약과 이동통신 서비스 등 거의 전 산업분야에 걸쳐 풍부한 경험을 가진 마케터로서 ‘하나로 샴푸’와 ‘2080치약’을 비롯한 수많은 히트상품을 성공시켰다. 2001년 당시 공기업이었던 KTF에 마케팅 전략실장, 상무로 발탁되어 현재 KTF 전무로 재직 중이다.
전경련 경영인 대상, 능률협회 경영인 대상, 경희대 경영인 대상(자랑스런 경희인 상), 매일경제?KAIST 최우수 논문상, 전경련 GBS 최우수 영문 논문상 등을 수상했다.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애경(주) 마케팅 팀장과 CJ홈쇼핑(주)에서 일했으면 현재는 현대카드(주) 마케팅 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자신이 경험한 제조업, 유통업, 서비스업에서의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책으로 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형 마케팅》《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 전략》을 공저로 출간했고, 최근에는 신제품개발 전략을 다룬《마케팅 엔진》을 펴냈다.
책을 한 권 쓰는 동안 자신에게 일어난 놀라운 변화들을 같은 처지의 직장인들과 공유하고, 직장에서 자신의 업무에 충실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기 분야의 책을 쓸 수 있음을 알려주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목차

제1장 마케팅과 마케터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왜 마케팅인가?
3. 마케터의 역할
4. 마케터의 기본자질
5. 프레젠테이션

제2장 전략적 브랜딩 관리
1. 마케팅과 브랜딩
2. 전략적인 브랜드 로열티 관리
3. 패밀리 브랜드 전략
4. 브랜드 네이밍 전략
5. 브랜드 매뉴얼 전략

제3장 STPD 시장기획
1. 소비자 조사의 이해
2. 시장 세분화 전략
3. 타겟팅 전략
4. 포지셔닝 전략
5. 차별화 전략
6. SWOT 분석

제4장 마케팅 믹스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프로모션전략
5. TV광고전략
6. PR 전략
7. 인터넷 프로모션 전략
8. 공동 마케팅 전략
9. 인쇄매체광고전략
10. 옥외광고전략
11. 세일즈 프로모션

제5장 마케팅 6대 현안
1. 신제품 계발전략
2. CRM 마케팅
3. 인터넷 마케팅
4. 파트너십 마케팅
5. CI 전략
6. 글로벌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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