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추천도서

 
작성일 : 14-08-22 14:07
인터랙티브 마케팅 - 신병철(살림비즈)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975  
인터랙티브 마케팅 - 신병철(살림비즈)

책 소개

2006년 출간된 『돌연변이 마케팅』의 개정판. 소비자들이 변하고 있다. 더 이상 유명 스타가 나온다고, 엄청난 돈을 들인 광고라고 솔깃하지 않는다. 일방적으로 TV에서 보여주는 광고를 있는 그대로 믿을 만큼 순진하지도 않다. 광고 중에 TV 채널을 돌리지 않으면 그나마 다행일 정도로 소비자들은 까다롭고 영리해진 것이다. 광고의 홍수 속에서 높아진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추고 흥미를 끌기 위해서 어떠한 마케팅을 펼쳐야 하는 것일까? 이 책에는 진화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담겨있다.

브랜드 전략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1세대 연구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진화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욕망에 맞춰 변화하는 마케팅 추세뿐 아니라 이를 명확하게 해주는 이론을 제시하고, 이를 일반인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다.UCC와 블로그, 웹2.0시대의 마케팅 키워드

‘인터랙티브’는 요즘 소비자와 광고의 관계를 잘 정의해주는 말이다. 이러한 관계를 형성한 주인공은 바로 인터넷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빠른 속도로 진화하였다. 인터넷의 속성을 그대로 닮아가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미국에서는 하루 종일 사람들의 블로그를 돌아다니는 서비스 업체가 생길 정도다. 따라서 일방적인 것이 아닌 쌍방향적인 광고만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는 것이다. 바로 이 중심에 있는 것이 UCC와 블로그다.

미국에서는 이미 UCC가 마케팅의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물론 사람들이 이 모든 UCC에 열광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이 ‘클릭’할 만한 참신함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UCC를 보면서 참여할 수 있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 버거킹의 ‘복종하는 닭’이나 코카콜라와 멘토스의 독특한 실험이 이에 속한다.
변화하고 있는 국내 환경도 소개하고 있다. UCC형태의 광고가 제작되어 사람들의 재미 욕구를 만족시켜주었고 블로그 마케팅 역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기 있는 블로그는 1인 미디어라 불릴 정도로 엄청난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를 활용한 기업들의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저자 신병철은 대표적인 파워 블로거를 직접 인터뷰하여 그들과 기업간의 코마케팅의 사례를 흥미롭게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사례는 그저 ‘재미’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업들의 매출 상승으로도 연결이 되었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재미’의 비밀은 무엇인가? 일단 독특해야 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공감할 수 없다면 실패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미 알고 있던 익숙한 것들끼리 낯선 결합은 신선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외에도 저자는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비롯한 인터랙티브 마케팅의 6가지 원리를 매우 근본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마케팅 무대는 전쟁터와 같다.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예리하게 파악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다양한 인터랙티브 마케팅 캠페인에 참여했던 저자는 소비자들과 직접 대면했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웹2.0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신병철
통찰의 체계를 만들고 전파하는 일을 소명으로 삼고 있는 사람.
지은이 신병철은 1990년부터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며, 1996년부터는 특히 브랜드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2003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브랜드 시너지 효과’를 주제로 한 논문 <브랜드 확장에서의 시너지 효과 측정 및 매개 과정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박사학위 논문은 2007년 11월, 세계 3대 마케팅 학술지인 <마케팅 연구(Journal of Marketing Research)>에 게재되었다.
‘하이트맥주’ 런칭 캠페인, 씨제이 ‘컨디션’ 캠페인, 에스케이텔레콤 ‘스피드011’ 캠페인, 에스케이 그룹 브랜드 재정립 프로젝트, 두산 주류 ‘처음처럼’ 뉴미디어 캠페인 등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현재 (주)브릿지 래보러토리(www.bridgemarketing.co.kr)의 대표이사로 있으며,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공저),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 《인터렉티브 마케팅》, 《마케팅 트렌드 21》 등의 책을 썼다. 고려대와 이화여대를 비롯한 많은 대학과 기업체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언론 매체를 통해서 마케팅을 대중적으로 소개하는 작업도 활발히 하고 있다.
저자는 통찰이 이루어낸 비범한 성공을 보여주는 다양한 국내외 사례와 이론을 지난 5년 동안 연구하였다. 이 책은 이제 시작이지만, 21세기 진정한 경쟁력인 통찰의 기술을 확산시키는 분명하고 힘찬 첫걸음이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글| 인터랙티브 마케팅의 중요성

Part Ⅰ급변하는 마케팅 생태계
천의 얼굴을 가진 소비자
쌍방향만이 통하는 시대
모든 소비자는 변신한다
사라지는 광고의 매력
침몰하는 거대 미디어들

Part Ⅱ Welcome, 인터랙티브 마케팅
파워 블로거를 잡아라
브랜드 UCC를 적극 활용하라
깜짝 프로모션으로 효율성을 높여라
구전이 일어나게 하라
브랜드에는 스토리텔링이 있어야 한다
브랜드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라
진실의 순간

Part Ⅲ 인터랙티브 마케팅의 원리
1단계: 샴푸와 강아지를 만나게 하라
2단계: 독특하면서 공감이 가게 하라
3단계: 탐정놀이를 즐기게 하라
4단계: 높은 수준으로 공감하게 하라
5단계: 예기치 못할 때 더 재미있다
6단계: 뇌리에 들러붙어라

 
   
 

  
 
 
 
 



박갑주 교수 SNS 링크
<박갑주 교수 블로그>
박갑주 교수 스마트 블로그
박갑주 CEO특강 블로그
박갑주 포토월드 블로그
<박갑주 교수 유튜브>
건국대 AMP 유튜브
건국대 SNP 유튜브
강의 유튜브
이벤트 유튜브
<박갑주 페이스북>
박갑주 페이스북
건국대 AMP 페이스북
건국대 SNP 페이스북
판도라TV
다음TV팟
<박갑주 교수 링크>
박갑주 SNS 링크
주요 SITE 링크
명사와 함께 포토
명사와 함께 갤러리
박갑주 언론 보도자료
박갑주 언론 인터뷰기사
언론기관 시상식 사진
언론기관 시상식 동영상
언론기관 시상식기사
 
 

 
CEO 교육과정 사진
CEO과정 축사 동영상
 
해외시찰 사진
해외시찰 동영상
정중동ㆍ망중한 사진
정중동ㆍ망중한 동영상
 
 
건국대학교 AMP
건국대 AMP 교육개요
건국대 AMP 교육사진
건국대 AMP 졸업앨범
건국대 AMP 교육 동영상
건국대 AMP 축사 동영상
건국대 AMP 블로그
건국대 AMP 메일링
건국대 AMP 신문광고
건국대 AMP 기별 사진
★건국대 AMP 홈페이지
 
건국대학교 SNP
건국대 SNP 교육개요
건국대 SNP 교육사진
건국대 SNP 졸업앨범
건국대 SNP 교육 동영상
건국대 SNP 축사 동영상
건국대 SNP 블로그
건국대 SNP 메일링
건국대 SNP 신문광고
건국대 SNP 기별 사진
★건국대 SNP 홈페이지
 
 
 
 
 
375
478
1,204
443,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