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이야기

 
작성일 : 17-08-16 14:06
남들과 똑같이 생각하면서 어떻게 성공을 이루겠는가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646  

남들과 똑같이 생각하면서 어떻게 성공을 이루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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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밋 교수 ,  남들과 똑같이 생각하면서 어떻게 성공을 이루겠는가

 

 

기원전(BC) 12세기. 빅씽크전략

그리스ㆍ트로이 간 전쟁이 10년째 지루하게 이어지고 있었다.

트로이를 침공한 그리스군은 어떤 수단을 동원해도 견고한

트로이의 성문을 뚫을 수 없었다.

이때 전쟁의 판도를 바꾼 것은 하나의 '큰 생각(Big Think)'이었다.

그리스군을 숨겨 놓은 거대한 목마를 만든 뒤 선물로 가장해

성 안에 들여보낸 후 한밤중에 트로이군이 잠들었을 때

목마에서 그리스군이 나와 안에서 성문을 연다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그리스군은 트로이를 함락했다.

트로이의 목마처럼 기업도 기존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큰 생각을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글로벌 베스트셀러가 바로 빅싱크 전략(Big Think Strategy)이다.

빅싱크 전략 저자 번트 슈밋 컬럼비아 대학 교수가 세계지식포럼을 찾는다.

슈밋 교수는 빅싱크 전략 외에도 '체험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낸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다.

 

어떻게 해야 큰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성우(聖牛ㆍsacred cow)를 죽여라

슈밋 교수는 가장 먼저 큰 생각과 반대되는 작은 생각(small think)을

폐기 처분하라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에 금과옥조처럼 믿어 왔던 성우(聖牛ㆍsacred cow)를

죽일 필요가 있다.

인도에서 소를 죽이는 것은 신성모독과 같은 일이다.

그만큼 충격적이면서도 상상을 초월하는 생각을 하라는 얘기다.

그렇다고 슈밋 교수는 단순히 '스몰싱크'를 하지 말고

'빅 싱크'를 하라는 뻔한 말을 반복하지는 않는다.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내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방법과 구체적으로 그 전략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그는 이야기한다.

 

그는 '상반ㆍ통합ㆍ핵심ㆍ초월' 네 가지 전략을 제시한다.

- 상반 전략은

기존 사업전략을 180도 반대로 뒤집어 생각하는 것이다.

경쟁 자동차 메이커들이 고급차에 집중할 때 폭스바겐은

소형차 미니(MINI)쿠퍼를 앞세워 성공을 거뒀다.

 

- 통합전략은

어울리지 않는 두 개의 아이디어를 결합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도매상 가격이 가장 싸고 소매점으로 갈수록

상품 가격이 비싸진다.

그러나 월마트는 이 같은 선입견에 굴복하지 않고

'가장 싼 소매점'이라는 통합전략을 통해 세계 최대

소매점으로 성장했다.

 

- 핵심전략은

경쟁력을 갖춘 부문에 집중하는 것으로 '검색'에 집중해

성공한 구글이 대표적 예다.

 

- 초월 전략은

아이디어를 극한으로 몰고 가 시장 흐름을 바꾸는 전략이다.

돈을 갚을 능력이 없다는 이유로 대출 대상에서 아예 빠져 있던

빈민층에 대한 대출사업을 시작한 무함마드 유누스나

'우주여행'을 상품화한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이

초월전략을 실천으로 옮긴 대표적 인물들이다.

 

슈밋 교수는

빅싱크 전략을 실행에 옮기는 데 필요한

'배짱ㆍ열정ㆍ끈기 리더십'도 강조한다.

기업이 로봇이 아니라 인간에게 일을 맡기는 것도

이 같은 세 가지 리더십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그는 지적한다.

 

슈밋 교수는 또 체험 마케팅 창시자이기도 하다.

그는 '이 상품은 이래서 뛰어나다'는 식의

특징ㆍ편익(F&B) 마케팅 전략에

반기를 들고 체험과 감성에 기반을 둔 마케팅을 강조했다.

 

그가 말하는 체험 마케팅은 단순히 상품을 경험하는 것을 넘어서서

1. 감각(Sense),

2. 감성(Feel),

3. 인지(Think),

4. 행동(Act),

5. 관계(Relate)라는 다섯 가지 고객 체험활동을 통해

고객과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체험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사례는 스타벅스다.

스타벅스는 단순히 원두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매장에서 고객들이 다양한 체험을 하도록 했다.

스타벅스 고유의 인테리어, 재즈 음악, 스타벅스 커피잔이

그런 것들이다.

이런 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기꺼이

비싼 커피값을 내고 스타벅스 매장을 찾는다는 것이다.

 

■ He is

코넬대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컬럼비아대 산하 글로벌 브랜드 리더십센터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듀폰, 에릭슨, 삼성, 아모레 퍼시픽, 한진, 롯데 등의 마케팅 전략 구축과정에 참여했다. 대표 저서로 체험 마케팅(1999), 빅싱크 전략(2007) 등이 있다.

 

.................매일경제/박봉권 기자 / 김규식 기자 / 이덕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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