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갑주 교수 저서


                                
                                    부동산 개발 기획 및 전략
                                     ( 디벨로퍼들을 위한 부동산 개발 기획 지침서 )

                          
                           
 
 
              
                                       < 발 간 사 >

 
    21세기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를 맞이하여 개방과 경쟁 및 변화의 물결이 가속화 되고 있다.
    최근에는 부동산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개인 및 기업체에서도  부동산
    이 중요한 자산으로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대인들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살고 있다. 미래의 기업환경은 개방과 경쟁
       의 흐름 속에서 더욱 급변할 것이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이나 개인 측면에
       서 중요한 자산인 부동산에 대한 관리와 투자 노하우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 지식 산업에서 행해지는 의사 결정에는 다양한 전문지식이 요구되고 있고 이를 위해
       서는 개인별로 광범위한 지식, 참신한 정보, 유연한 사고, 효율적인 인간관계 등이 필수적인
       구비조건이 되었다. 작금의 사회 흐름을 보면 부동산에 대한 인식도 소유에서 효율적인 이용
       의 차원으로 전환되고 있고 관리 및 투자분야에 더욱 높은 창의성과 과학적인 판단이 필요하
       게 되었다.
 
    최근의 부동산에 대한 인식은 투기나 단순 소유보다는 최유효 이용 및 개발로 관심이 전환
    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망된다. 앞으로는 개인이나 기업에 있어 효율적이고
    선진화된 부동산의 최유효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국제화 및 세계
    화를 대비하기가 어려울 것이며 미래 지향적인 21세기를 맞이할 수가 없을 것이다.
 
      ‘건축은 인간의 삶을 담는 그릇’이라는 말처럼 부동산 개발은 인간의 사회활동과 직결되는
       분야이며 따라서 부동산의 효율적인 이용 방안을 위해서는 정보수집, 분석, 종합, 판단에
       대한 전문가적인 정확한 판단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부동산 개발에 있어서는 전문 디벨로퍼의 부동산에 대한 이론과 실무경험 지식이 중요시
      되고 있는데 디벨로퍼는 부동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고객의 수요에 맞는 상품
      을 개발해서 시장에 공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입지선정, 부동산 상품기획, 최유효 이용,
     사업타당성 분석, 건축계획, 마케팅, 관리 및 운영, 관련 공법의 활용 등 지식을 고루 갖춰야
      할 것이다.  본 책은 전문 디벨로퍼의 능력과 지식을 함양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앞으로 본 책이 일반인 및 전문인들에게 부동산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개인
      및 기업 차원에서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독자 여러분의 건승과 소원성취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2008년 2월    박 갑 주
                                                                                                     
  
              목 차
 
  Chapter 1 디벨로퍼 성공조건과 대응전략
   Ⅰ. 부동산 컨설팅과 디벨로퍼
   Ⅱ. 신화의 시작 부동산 디벨로퍼
   Ⅲ. 정보사회 뉴 패러다임
   Ⅳ. 부동산 시장의 변화와 뉴 트랜드
   Ⅴ. 부동산 개발 프로세스
   Ⅵ. 디벨로퍼 성공조건
   Ⅶ. 디벨로퍼 대응전략
 
  Chapter 2 해외 디벨로퍼 소개
   Ⅰ. 도널드 트럼프
   Ⅱ. 리카싱
   Ⅲ. 모리 미노루
 
   Chapter 3 부동산 상권분석 및 상품기획 전략
   Ⅰ. 부동산 시장 및 입지분석
   Ⅱ. 부동산 상권의 개념 및 유형
   Ⅲ. 부동산 상권조사
   Ⅳ. 부동산 상권분석
   Ⅴ. 국내 부동산 상권의 특성 및 영향요인
   Ⅵ. 부동산 시장 및 시장성 분석
   Ⅶ. 부동산 상품 기획시 고려사항
   Ⅷ. 부동산 상품기획 프로세스
 
   Chapter 4 개인 및 회사의 부동산 투자와 관리
   Ⅰ. 부동산 공법의 체계
   Ⅱ. 부동산 용도지역, 지구, 구역
   Ⅲ. 부동산 현황분석 방법
   Ⅳ. 부동산 입지 및 상권분석
   Ⅴ. 부동산 개발 프로세스
   ※ 부동산 투자 및 개발사례 Study
 
   Chapter 5 부동산 마케팅 전략 및 분양실무
   Ⅰ. 최근 국내기업 마케팅의 주요 특징
   Ⅱ. 부동산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Ⅲ. 한국형 마케팅 법칙과 트랜드
   Ⅳ. 부동산 마케팅 4P 전략
   Ⅴ. 마케팅 계획 및 주요 전략
   Ⅵ. 마케팅 광고ㆍ홍보 전략
   Ⅶ. 단계별 분양업무 추진 전략
   ★ 마케팅 사례분석
 
   Chapter 6 신성 중고등학교 이전사업 및 삼성아파트 개발사례
   Ⅰ. 사업개요
   Ⅱ. 입지여건 분석 및 사업기획
   Ⅲ. 학교 이전사업 시행절차
   Ⅳ. 사업추진 일정
   Ⅴ. 사업시행 문제점 및 해결방안
 
   Chapter 7 모토로라 공장 이전 및 현대파크빌 개발사례
   Ⅰ. 사업개요
   Ⅱ. 공장 이전사업 개요
   Ⅲ. 입지여건 분석 및 사업기획
   Ⅳ. 사업추진 일정
   Ⅴ. 사업시행 문제점 및 해결방안
 
   Chapter 8 2001아울렛 개발사례
   Ⅰ. 사업개요
   Ⅱ. 입지분석 및 상권조사
   Ⅲ. 당산동 소비자 조사
   Ⅳ. 층별 Layout 및 입점 업종
    ★ 2001아울렛 현황사진
 
   Chapter 9 아침고요수목원 개발사례
   Ⅰ. 아침고요수목원 개요
   Ⅱ. 아침고요수목원 시설
   Ⅲ. 아침고요수목원 기타 행사 및 시설
 
   Chapter 10 해외 부동산시장 투자현황과 전망
   Ⅰ. 해외 부동산시장 투자여건
   Ⅱ. 주요 해외 부동산시장
   Ⅲ. 해외 부동산시장 투자 유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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